circle09_green.gif 닭뼈를 발라내고 살코기로 편육을 만듭니다.
                                 

 

circle09_green.gif 재료:         [1컵=240CC]

** 주재료 - 닭 1마리

* 닭고기 밑간 -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4작은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 닭조림 - 간장 3큰술, 설탕 3큰술, 조청 1큰술, 집간장 1큰술, 청주 3큰술, 참기름 1큰술, 저민 마늘 5-6쪽, 저민 생강 5-6쪽, 마른 고추 2-3개

 

                          

                                     

< 닭 손질 >
- 닭의 꼬리부분 노란 기름덩어리를 잘라내고(냄새나는 부분임) 날개끝을 잘라내고 닭 가슴을 반쪼갠다. 목부분 껍질도 반 가른다. 중간정도 크기의 잘 드는 칼로 살을 발라서 뼈를 빼낸다.
  (껍질에 구멍이 나지 않게 주의)(칼에 손이 다치지 않게 조심한다.)
*닭 살을 바를 때 칼을 될 수 있는 한 뼈쪽으로 대고하면 껍질이 찢어지지 않는다. 닭은 가슴중앙에 칼을 넣어 반으로 가른 후 날개쪽과 다리쪽의 뼈가 있는 부분의 관절을 자르고 나서 몸통뼈를 먼저 들어낸다. 그 다음 다리와 날개있는뼈에 살을 칼로 살살 긁어가면서 끄집어 낸다. 날개끝은 잘라냄.
* 닭뼈의 용도 : 생강과 마늘을 넣어 끓여 닭육수를 만든다.
(닭 1마리분량의 뼈에 물 8컵, 다진 생강, 다진 마늘 각 3-4쪽) 

 < 닭고기 밑간 >
1.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4작은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을 넣어 닭살에 바른다.
2. 산적꽂이나 이쑤시게로 이어 닭모양을 만든다                 
* 가장자리부분의 닭 껍질과 살을 좀 분리시킨 뒤, 살부분은 가운데로 몰리게 하고, 껍질부분은 돌려감아 싸듯이 하며 끝부분은 조금 겹치게 하여 꼬지를 찔러꿴다. 이때 너무 탱탱하게 잡아당기면 조리면 터지므로 느슨하게 꼬지를 꽂아야 된다.

 

 

 < 조리기 >

1. 조림장 : 진간장 3큰술, 설탕 3큰술, 조청 1큰술, 집간장 1큰술, 청주 3큰술, 참기름 1큰술, 저민 마늘 5-6쪽, 저민 생강 5-6쪽, 마른 고추 2-3개

 

 

 2. 둥글고 넓은 팬에 밑간한 닭고기를 넣고 조림장을 붓고 꼬챙이로 찔러가며 조린다. (약40분) 국물을 끼엊어 가며 조린다.
한번씩 뒤집어가며 꼬지로 찔러가며 조린다.
  * 꼬챙이로 찔러가며 조려야 닭살이 터지지 않아요.
     찔러가며 조리면 간도 잘 배고 닭살이 쫀득해져요!

3. 조리던 국물을 체에 거른 후 다시 조린다. 마지막에 불을 세게 하면 조림장에 윤기가 난다.

 * 조릴 때 주의할 점 :
1. 뚜껑을 열고 조릴 것
2. 조릴 때 마지막에 불을 세게 할 것 (윤기가 나도록)

 

 

 4. 다 익으면 식힌 후 썰어 담아낸다.
     크면 길이로 반 가른 후 편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