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미꾸라지를 이용해서 진한 추어탕을 끓여보세요.  

 

circle09_green.gif 재료:

*미꾸라지 400g, 쇠고기 150g, 고사리 100g, 숙주나물100g,
   풋배추 100g, 풋고추 6개, 갖은양념

* 파 1뿌리, 마늘 4쪽, 생강 15g, 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2작은술, 산초가루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살아있는 미꾸라지를 소쿠리(냄비)에 담아 굵은소금을 한줌 뿌리고 얼른 뚜껑을 덮어 두면
   서로 비벼 진이 빠지게 된다.  (호박잎을 미꾸라지에 넣어두어도 진이 잘 빠진다.)
   30분 뒤 양파망에 미꾸라지를 넣고, 고무장갑을 낀채 주물러 물을 몇번 갈아주면서 깨끗하게 씻는다.

   

2. 쇠고기는 잘게 썰어 양념하여 남비에 볶다가 물 5컵을 붓고 장국을 끓인다.
3. 고사리는 딱딱한 줄기를 떼어 다듬고, 숙주나물과 배추는 깨끗이 씻어 건진다.
    풋배추는 끓는물에 소금약간넣고 데쳐내어 알맞게 자른다. 풋고추는 잘게 썬다.

 

   

 4. 4~6컵 정도의 끓는 물에 미꾸라지를 넣고 남비 두껑을 덮고 푹 삶아 (40분~1시간) 체에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밭여 뼈를 골라낸다.
     *주의점 : 푹 삶아야(중불) 잘 으깨진다. 물이 졸아들어 타지않게 한번씩 열어보아야한다.
                  체는 구멍이 널찍한 것을 써야 살이 잘 내려진다. 체 위에 남은 뼈와 내장은 버린다.

 

 

 

5. 쇠고기장국에 체에 밭인 미꾸라지 진한물을 넣고 끓인다.

 

   

 6. 고사리, 배추는 잘게 썰어 숙주나물과 함께 끓는 장국에 넣고 끓이다가 잘게 썬 풋고추, 홍고추, 다진 파, 다진 마늘, 생강 다진것을 넣는다.
7. 야채가 푹 무르면 된장, 고추장, 간장으로 간을 하고 약한 불에 오래 끓이다가 산초가루(또는 후춧가루)를 넣고 잠시 더 끓인다. 

 

 

8. 그릇에 담아낸다.

## 들깨가루를 넣어도 되고, 고춧가루를 더 넣어도되고, 부추를 많이 썰어두었다가 끓이는 마지막 쯤에 넣어도 된다. ##
** 추어탕은 가을에 살이 통통하게 오른 미꾸라지를 이용해서 끓이면 좋지만, 요즘은 양식해서 일년내내 팔고있다. 국산을 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