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얼큰한 고등어자반찜을 만드세요.   

 

circle09_green.gif 재료:

* 주재료 - 고등어자반 1마리
* 부재료 - 감자 1개, 애호박 1개(동그란 것), 홍고추 2개, 풋고추 2개, 대파 1/2뿌리, 양파 1개
* 양념장 - 국간장 1큰술, 물 1과 1/2컵,  설탕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후춧가루 1/2작은술, 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참기름 1큰술, 달임간장 2큰술        
* 고명 - 실고추 적당량

 

  

  *이렇게 만드세요*

 

       

  < 재료 손질 >

1. 고등어자반은 손질하여 토막을 내고 잔가시를 발라낸다.
2. 애호박, 감자, 양파는 먹기 좋게 썬다.
3. 풋고추, 홍고추는 어슷썬다.
* 애호박은 길쭉한 것 보다 동그란 것이 조림요리에 좋아요! 조금 더 딱딱해서 오래 조리기에 좋답니다.

 

 

 

 < 양념장 >

- 물 1컵에 설탕 1큰술, 다진 생강 1큰술, 달임간장 2큰술, 후춧가루 1/2작은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춧가루 2큰술을 섞는다.
 
* 달임간장이 없으면 물은 다시마육수를 사용하고, 국간장,진간장,설탕,물엿을 좀넣는다.

 

         

 < 찌기 >

1. 두꺼운 냄비에 국간장 1큰술을 먼저 넣는다. (감자,채소에만 양념이 배도록)
2. 그 위에 애호박을 맨 아래에 놓고 그 위에 감자, 양파를  얹고 양념장만든것의 2/3을 얹는다.
    (물 1/2컵으로 양념장을 섞었던 그릇을 헹구어 함께 넣는다)
3. 고등어자반과 남은 양념장 1/3을 얹고 센 불에서 약 20분간 조린다.
4. 자반이 익으면 대파 1/2뿌리, 풋고추 2개, 홍고추 2개를 어슷 썰어 얹고 조금 더 끓인 뒤,
    실고추를 얹어낸다.
* 고등어자반이 짜므로 양념장은 조금만 얹으세요!
 
* 생고등어로 해도 더 맛있고, 생고등어를 사서 볶은소금을 뿌려 한나절 두었다가 조리해도 된다.



     
## 달임간장 만들기##
1. 다시마육수 5컵에 국간장 1과 1/2컵, 진간장 1컵, 설탕 1과 1/2컵, 물엿 2컵을 넣고 약한 불에서 1/3이 남을 때까지 조린다. (고추씨를 넣어도 좋아요.)    2. 체에 걸러 식혀서 사용한다.
* 상온에서 1년 이상 사용가능, 찌개와 조림등에 간장대신 사용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