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쇠고기를 다져서 구운 후 조린것으로, 감칠맛나고 노인들이 드시기 좋다.  밥반찬이나 초대요리로도 좋다.        장선용

 

circle09_green.gif 재료:  2장 분.

*주재료- 다진 쇠고기 600g
*고기 양념- 간장 2큰술, 설탕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큰술, 볶은 소금 1작은술
*조림장- 진간장 4큰술, 집간장 2큰술, 설탕 3큰술, 꿀 1큰술, 배즙 4큰술, 생강 1쪽,   마늘 1쪽, 대파(흰 줄기) 1대
*고명- 잣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쇠고기 손질

1)다진 쇠고기 600g은 갈지 말고 곱게 다져서 준비한 다음 위의 고기 양념을 넣고 끈기가 생기도록 많이 치대준다.
2)바닥에 알루미늄 호일을 깔고 그 위에 다져서 양념한 고기를 2등분으로 나누어 납작하게 펴준 다음 잔칼질을 넣어준다. 이 때 두께는 반찬용은 5mm 두께, 차례상용은 7-8mm 정도가 알맞다.  
*잔칼질을 해야 간도 잘 배고 부서지지 않아요!

 

                  

2. 지지기+조리기

1)팬을 달군 후 식용유 약간을 두르고 고기가 팬 바닥에 닿도록 놓고 지진다.
*육즙이 빠져 나오지 않게 강한 불에서 지지세요!
2)바닥에 닿은 면이 다 익으면 알루미늄 호일을 떼어내고 뒤집어서 지진다.

                              

  
3)팬에 진간장 4큰술, 집간장 2큰술, 설탕 3큰술, 꿀 1큰술, 배즙 4큰술, 생강 1쪽, 마늘 1쪽, 대파(흰줄기) 1대를 넣고 조림장을 만들어 살짝 끓인다.
4)여기에 고기 지진 것을 넣고 조림장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중간 불에서 조린다.

 

    

 5)다 조려지면 접시에 담고 잣가루 약간을 고명으로 뿌린다.
  * 잣은 키친휴지위에 놓고 칼로 다진다.
  * 반찬으로 하려면 지진 다음 썰어서 조리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