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붉은 국물에 초록잎이 싱싱해서 활력이 넘쳐보이는 열무배추물김치를 담그세요.                                  이종임

 

circle09_green.gif 재료:

* 주재료 : 열무 450g, 봄동 150g, 양파 50g, 실파 4줄기, 청고추1개, 홍고추 1개
* 소금물 : 물 1컵, 소금 1/3컵
* 양념 : 양파 1/2개, 홍고추 5개, 다시마멸치육수 1컵, 밀가루풀 4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 1/2작은술, 생수 3컵, 소금

 

 

 

 *이렇게 만드세요*

 * 다시마멸치육수 1컵, 밀가루풀 1컵, 끓여 식힌물(또는 생수) 3컵을 미리준비해둔다.

 

       

 1. 열무와 봄동은 깨끗이 씻고, 길이가 길면 반을 잘라서 소금물에 살짝 절여 놓는다.
    *  5~7cm 정도로 잘라서 씻은후 30분정도 절인다. 절이는 중간에 한번 뒤집기.
    다 절여지면 씻어서 채반에 건져서 30분~1시간 정도 두어서 물기를 뺀다.

 

 

 

2. 실파도 6cm정도로 열무의 길이와 같게 썰고, 양파는 채썬다.
3. 풋고추,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 양파는 풋내를 제거하고 감칠맛이나게하고 김치가 잘 변하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4. 붉은 고추 4~5개는 씨를 빼고 양파 반개, 물(멸치다시마육수) 한컵과 함께 믹서에 갈아 놓는다.
5. 4)에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섞는다.
* 육수 1컵은 다시마 우린물에 멸치를 넣고 끓여 걸러 식힌 멸치다시마육수를 미리 준비해 둔것을 사용한다.
* 믹서기 대신 멧돌녹즙기에 마늘, 생강, 양파, 홍고추를 모두 함께 갈아내도 된다.
* 생 홍고추를 갈아넣고 국물을 만들면 훨씬 싱싱한 맛을 낸다.

 

         

6. 5에 고운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생수(또는 끓였다가 식힌물) 3컵에  밀가루풀 2~4큰술을 푼다.
7. 6)의 김칫국물에 열무, 봄동 배추, 양파, 실파, 풋고추, 홍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설탕도 약간 넣는다.
* 간은 먹어보아 간간하다 싶을 정도로 한다. (소금 1큰술정도)
* 물 1컵에 밀가루 1~2큰술을 넣고 끓여 식혀 밀풀을 만들어둔다. : 조청처럼 흐를정도의 농도.
* 국물을 안넣으면 열무김치가 된다.
* 아침에 담그면 저녁에 냉장고에 넣는다.오후에 담그면 다음날 아침에 냉장고에 넣는다.
  (약간 익혀서 넣기.)

  

 

mushroom.gif

 < 열무국수 >             이종임

[재료]
* 주재료 : 열무 배추 물김치 한그릇, 소면 100g, 삶은 계란 1/2개, 방울토마토 2개, 오이 30g, 식초 1/2 작은술, 소금

[조리법]
1.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소면을 넣어 물이 넘치면 찬물을 3번 정도 넣어가며 삶는다. (냉면국수, 모밀국수를 써도 된다.)
2. 삶아놓은 국수를 찬물에 여러 번 비벼서 헹군 후 물기를 빼고 얼음물에 담가 놓거나 사리를 지어 채반에 담아 물기를 빼둔다.
3. 오이는 어슷썬 뒤 채 썰어 두고 면 위에 열무배추물김치의 건더기를 올린다.
4. 열무 배추 물김치의 국물에 소금, 설탕, 식초로 간을 맞춘 후 국수에 부어준다.
5. 삶은 계란을 애그커터로 자른 한쪽과 방울토마토 썬것, 얼음, 통깨를 얹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