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아삭아삭한 노각(늙은오이) 생채는 여름에 먹을 수 있는 별미반찬이다.                                                장선용

 

circle09_green.gif 재료:   [1컵=240cc]

*노각 채 썬 것 6컵( 3컵씩 ), 볶은 소금 1작은술

*고춧가루 무침(3컵 분량)-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춧가루 1작은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볶은 소금 1/2작은술+다진 파 1큰술+깨소금 1큰술씩

*고추장 무침(3컵 분량)-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추장 1큰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다진 파 1큰술+깨소금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노각 절이기>
①노각은 필러로 껍질을 벗긴 후 끝부분(꼭지부분)을 잘라 맛을 본다. 쓴 부위까지는 잘라낸다.
   길이로 반 갈라 숟가락으로 속(씨부분)을 긁어내고 7cm 길이로 토막낸다.
②길이로 썬 후 곱게 채 썰어 3컵을 준비한 후 볶은 소금 1작은술을 넣고 15분 동안 절인다.
   물이 많이 나온다.
 * 길이로 썰때 씨있던 부분의 오돌도돌한것은 좀 잘라낸다.
    길이로 썬 후 한장씩 채썬다.- (겹쳐썰면 잘 안썰린다)

                            
③다 절여지면 두 손으로 물기를  짠다. 노각 절인 물은 조금 남겨둔다.
* 오이는 다 굵은 뒤 조금만 더 놔둬도 금방 늙어서 노각이 된다. 노각은 재미있게? 생겼다.

 

       

   2. <무치기>
①개운한 고춧가루 무침(반찬용) :절인 노각 3컵에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춧가루 1작은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 볶은 소금 1/2작은술을 넣고 무친 후 다진 파와 깨소금을 1큰술씩 넣고 버무린다.

②매콤새콤한 것은 비빔용으로 좋은 고추장 무침 :절인 노각 3컵에 노각 절인 물 1큰술+고추장 1큰술+설탕 1작은술+식초 1작은술을 넣고 무친 후 다진 파와 깨소금을 1큰술씩 넣고 버무린다.

* 노각 절인 물을 넣어야 간이 잘 맞아요!
* 마늘은 넣지 않아도 된다. 고추장무침은 고추장에 간이 있기에 소금을 안넣는다.
* 국물이 나오니까 오목한 그릇에 담아낸다.
* 고춧가루로 무친것은 개운하고 깔끔한 맛이난다.
   고추장으로 무친것은 매콤새콤한게 밥을 비벼먹으면 좋다.

 

   
 노각생채비빔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