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단호박으로 죽을 만들면 구수하고 영양도 많아요.                                                         신미혜

 

circle09_green.gif 재료:

* 주재료 - 단호박 1개 (1㎏), 물 2와 1/2컵

* 부재료 - 찹쌀가루 1/2컵, 물 1/2컵, 강낭콩(양대콩) 100g,
              (물 1컵, 설탕 1작은술, 소금 ⅛작은술)

* 양념 - 설탕 3큰술, 소금 ¾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 단호박 손질 >
1. 단호박은 끓는 물에 넣고 통채로 잠시 데쳐 건져서, 반으로 가른 후 씨를 긁어낸다.
    패인 결대로 썰어 껍질을 썰며 벗긴다. 좀 도막낸다.  (손을 다치지않게 주의)
2. 물 2와 1/2컵을 넣고 찌듯이 삶는다. (센 불에서 뚜껑 덮고 10∼15분)

* 단호박을 통채로 먼저 데치는 이유 : 데치면 껍질이 잘 벗겨진다. 5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씻기.
* 냄비에 삶는 대신 찜기에 20~30분정도 쪄내도 된다.
* 삶은 호박을 속살을 파내어 지퍼백에 담아 장기 냉동보관해서 사용하면 편리해요!

 

 

 

 < 부재료 손질 >

1. 찹쌀가루 1/2컵에 물 1/2컵을 넣고 풀어 체에 내려 고르게 섞는다.
2. 강낭콩(양대콩)은 물 1컵을 넣어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⅓정도 남았을 때 설탕 1작은술, 소금 1/8작은술을 넣고 물이 남지않게 바싹 조린다.
 (중불 5~7분 삶아 충분히 익은 뒤에 설탕,소금넣기)

 

     

< 끓이기 >
1. 삶은 호박은 뜨거울 때 체에 내리거나 식혀서 믹서에 간다. 삶은 국물도 같이 사용한다.
* 체에 내리면 입에서 살살 녹을 만큼 부드러운 호박죽이 된답니다. 부드러워서 더 고급스럽죠.
2. 1)에 물 1컵을 넣어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찹쌀물을 휘저은 다음 넣으며 주걱으로 저으며 섞어 투명해지면 불을 끄고 설탕 3큰술, 소금 3/4작은술로 간한다. (설탕량은 호박의 당도에 따라 조정.)
3. 그릇에 담은 후 조린 콩을 얹는다.

 

   

* 늙은 호박도 같은 방법으로 만드세요!
  제철에 늙은 호박을 삶아 물을 내서 저장해두면 사시사철 호박죽을 즐길 수 있어요.
* 단호박을 익혀서 체에 내려 봉지에 담아 냉동해두면 언제든지 죽을 쒀 먹을 수 있다.
* 단호박은 쪄서 그냥 먹어도 맛있고, 고구마처럼 튀기거나 부쳐먹어도 된다.
* 찐 단호박을 송편반죽 만들때 넣으면 노란 송편을 만들 수 있고, 수제비 반죽 만들때 넣으면 노란 수제비를 만들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