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미꾸라지 대신 고등어살을 으깨어 끓이는 추어탕입니다.
토속 손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으며, 가격도 싸고 건강에도 좋아요.                                                 강순의

 

circle09_green.gif 재료:  4-5인분

* 주재료 - 고등어 1마리, 집된장 3큰술, 물 10컵

* 부재료 - 얼갈이 배추 우거지 1단, 풋고추 5개, 홍고추 5개

* 양념 - 다진 마늘 2와 1/2큰술, 다진 생강 1과 1/2큰술,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약간, 고춧가루 2큰술, 소금 1/2큰술, 들깨가루 3큰술  (깻잎, 방아잎, 산초가루도 넣으면 좋다)

 

    

 * 이렇게 만드세요 *
 < 고등어 손질 >

1. 고등어는 싱싱한 것을 선택하여 깨끗이 씻은 후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한다.
* 고등어는
윤기가 반짝거리는 싱싱한 고등어를 사야된다. 머리와 꼬리지느러미는 떼어내지 마세요. 구수한 맛이 우러나오거든요!  
 손질한 고등어를 반으로 토막낸다.

 

     

2. 냄비에 고등어를 담고 물 10컵에 집된장 3큰술을 풀어 붓는다.
3. 약 1시간 센 불 -> 중간불로 냄비 뚜껑을 덮고 푹 삶는다.
4. 뼈를 잘 발라낸 뒤  살을 으깬다. 냄비를 불에 올려 끓인다. (손으로 살을 주물러 뼈를 찾아낸다) 
* 고등어의 비린내 제거 - 삶을 때 된장을 넣으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음식맛이 구수해져요! 청주를 넣으면 끓였을 때 알콜성분이 날아가버려 음식맛이 쓰답니다.

 

  

  < 우거지 손질 >
1. 풋배추 우거지는 삶아서 물에 담가 쓴 물을 뺀다.
2. 1)에 다진 생강 1과 1/2큰술, 다진 마늘 2와 1/2큰술,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약간, 고춧가루 2큰술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3. 고추는 곱게 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 끓이기 >
1. 고등어육수와 살을 끓이다가 양념한 우거지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젓고 들깨가루 3큰술, 소금 1/2큰술로 간을 맞추어 강한 불에서 뚜껑덮고 팔팔 끓인다. (들깨가루를 넣으면 산초와 비슷한 맛이 난답니다)
(들깨가루 2큰술, 산초가루 1큰술을 넣어도 된다.)
2. 끓어오르면 홍고추, 풋고추 동글동글 썰어 둔 것을  넣어 나무주걱으로 저으며 마무리
 (파와 깻잎 또는 방아잎을 더 넣어주어도 좋아요)  (깻잎은 넣으려면 쫑쫑 썰어 올린다.)
 뚝배기에 옮겨 담은 후 홍고추 송송 썬 것을 몇 개 얹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