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도라지로 맛있는 나물을 만드세요.          장선용

 

circle09_green.gif 재료:        [1컵=240cc]

*
 도라지 4컵,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볶은 소금 1/2작은술, 국국물(양지머리) 1컵, 다진 파 2큰술, 실고추 약간,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2. <도라지 나물 만들기>
①손질해서 잘게 찢은 후 알맞게 썬 도라지 4컵을 준비한다.
   * 펄펄 끓는 물에 도라지를 잠시 데쳐 건진다. 
   (너무 질기거나 쓴 맛이나는 도라지는 데치고, 연하고 보드라운 도라지는 안데쳐도 된다.
     도라지는 국산이 연하고 맛있다.)

 

            

②팬에 식용유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볶은 소금 1/2작은술, 손질한 도라지를 넣고 볶다가 국국물(양지머리) 1컵을 넣은 후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 연한 도라지를 삶아서 볶으면 도라지가 물컹해져요!
  
* 양지머리 육수가 없으면 북어 약간을 끓인 육수를 쓰거나, 쇠고기다시다를 끓는물에 풀어 조금 넣어도 된다.

 

                  

③후춧가루 약간, 다진 파 2큰술, 실고추 약간,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살짝 뒤적여낸다.

 

 

 

   

 

 

 

 

   <도라지나물 2>   -  최신애
통도라지 400g, 진간장 1큰술, 육수 1/3컵, 설탕 1큰술, 통깨
1. 통도라지는 돌려 깍은 후 반으로 갈라 소금물에 담가둔다.
2. 끓는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그어 놓는다.
3. 양념을 넣고 볶아 낸다.
차례가 끝나면 도라지 나물은 다진마늘과 후추 약간 넣고 다시 볶아 낸다.

    ▶ 삼색 나물    (장선용)

<고비(고사리) 나물> 고비(고사리) 400g(4컵), 진간장 1큰술, 집간장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식용유 2큰술, 국국물(양지머리) 1컵, 길게 썬 파 1/2컵, 실고추 약간,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

<시금치 나물> 시금치 데친 것 1컵, 볶은 소금 1/3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다진 파 1큰술

1. <고비(고사리) 나물 만들기>
①말린 고비(고사리) 400g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렸다가 한번 끓인 후 식힌다.
만져보고 부들부들해졌으면 물을 여러 번 갈아서 떫은 기를 제거한다.
②먹기 좋게 5-6cm 정도로 자른다.
③팬에 진간장 1큰술, 집간장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식용유 2큰술을 넣고 살짝 끓으면 손질한 고사리를 넣고 볶는다. 가능하면 자꾸 젓지 않도록 한다.
④여기에 국국물(양지머리) 1컵을 붓고 뚜껑을 닫고 강한 불에서 한소끔 끓이다가 중간 불로 줄여 국물이 거의 줄어들 때까지 볶는다.
⑤길게 썬 파 1/2컵, 실고추 약간, 깨소금 2큰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마무리한다.

3. <시금치 나물 만들기>
①물을 넉넉히 붓고 굵은 소금(꽃소금) 1큰술을 넣어 끓으면 시금치를 넣고 바로 불을 끈다.
②시금치를 한번만 뒤집어서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살짝 짠다.
*이 때 물기를 너무 꼭 짜면 시금치가 으깨지니까 주의하세요!
③볼에 볶은 소금 1/3작은술과 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녹인 후 시금치를 넣고 깨소금 1큰술, 다진 파 1큰술을 넣고 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