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국물이 있는 두부요리. 1인분씩 담아 작은 접시에 내면 에피타이저로도 좋아요.

 

circle09_green.gif 재료
*덮밥소스: 다시마물 2와1/2컵, 조미술 1컵, 진간장 3/4컵, 가다랑어포 50g, 가쓰오다시다 1과 1/2큰술, 설탕1과 1/2큰술.
  =>덮밥소스를 만들어서 두부튀김에서는 6큰술만 사용함.

* 주재료와 부재료 - 두부 1모, 꽈리고추 8개, 무즙 6큰술, 실파 2큰술

* 국물 - 물 1컵, 덮밥소스 6큰술, 진간장 1큰술, 칡전분 1/2큰술, 물 2큰술

 

 

 

*** < 덮밥소스 만들기 >***
1. 다시마물 2와 1/2컵, 조미술 1컵, 진간장 3/4컵을 냄비에 담고 끓인다.
- < 다시마물 > 물 4컵에 다시마 10×10cm 1장을 약한 불에서 끓인다
- 맑은 국을 끓일 때는 가다랑어포를 오래 우려내지 마세요!
2. 가다랑어포 50g을 넣고 불을 끈 후 10분 정도 그대로 둔다.
3. 체에 밭친 후 남은 국물에 가다랑어포맛조미료 1과 1/2큰술과 설탕 1과 1/2큰술을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 덮밥소스 보관 - 냉장고 안쪽에서 1개월 정도

 

 

 < 두부 물기 제거 >
- 면보 -> 두부 -> 키친타월을 순서대로 얹고 그 위에 두부포장상자에 물을 채워 올린다. (5-7분)
* 물기를 너무 많이 없애면 맛이 없고, 너무 많이 남겨도 맛이 없으므로 적당하게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맛의 관건이다.

< 부재료 손질 >
1. 무를 강판에 갈아 체에 밭치고 정수한 물에 씻어낸다. (6큰술)
* 무즙을 만들 때는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체온이 닿으면 냄새가 나거든요..
2. 실파는 채썬다 (2큰술)
3. 꽈리고추는 한번 비틀어 공기를 빼낸다.

 

 

< 국물 만들기 >
1. 물 1컵, 덮밥소스 6큰술, 진간장 1큰술을 중간불에서 끓인다.            
2. 칡전분 1/2큰술을 물 2큰술에 개어 1)에 풀어 넣는다. (이 때 불은 약하게 줄인다)  * 칡전분은 일본의 고급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랍니다. 위를 보호해주는 건강식품이예요.. 요리에 칡전분을 사용하면 윤기가 나고 잘 삭지 않아요! * 칡전분 대신 다른 전분을 사용해도 좋아요!
3. 한 번 끓어오를 때까지 끓인다.

 

 

 < 튀기기 >
1. 물기를 적당히 제거한 두부는 4등분한다.
2. 180℃의 식용유에 물기를 제거한 두부를 넣고 뚜껑을 덮은 후 조용해지면 약불로 줄여 뒤집는다. (망이나 뚜껑을 덮어 기름이 튐을 방지)
* 잘 부서지니까 단단한 면을 젓가락으로 잡아 방향을 잡으세요
3. 노릇하게 바삭한 막이 생길 때까지 튀긴다
4. 비틀어 공기를 뺀 꽈리고추도 튀겨낸다.
* 두부를 튀길 때는 한쪽 표면이 약간 딱딱해진 후 뒤집으세요! 그렇지 않으면 수분이 나와서 기름이 많이 튀어요!

 

 

 < 담아내기 >

- 그릇에 튀긴 두부와 튀긴 고추를 담고 무즙과 파를 얹은 후 국물을 부어 담아낸다

* 고추냉이나 겨자를 곁들여도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