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고등어에 된장을 넣고 조려보세요. 꽁치 방어도 같은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일본식.

 

circle09_green.gif 재료:

* 주재료와 양념 - 고등어 1마리, 일본된장 1과 1/2큰술, 대파 1대, 생강채 약간
* 조림용소스 - 물 2큰술, 청주 3큰술, 조미술 2큰술, 설탕 1과 1/2큰술, 진간장 2큰술, 생강 1개

 

 

 

 *이렇게 만드세요*

< 고등어 손질 >1. 고등어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어슷하게 썬다.

2. 강한 불(팬이나 생선그릴)에서 표면만 살짝 구워낸다.

* 고등어는 표면의 비늘에서 비린내가 많이 난답니다. 팬이나 생선그릴에서 표면만 살짝 익혀주면 비린내를 줄일 수 있어요!

 

 

 < 조리기 >

1. 냄비에 조림용소스를 담고 끓인다.
- < 조림용 소스 > 물(다시마국물) 1/2큰술, 조미술 2큰술, 청주 3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1과 1/2큰술, 생강 1개 (저며서)

* 다시마물 - 다시마를 찬물에 6-7시간 우려두거나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다.
* 청주만 사용하면 생선살이 퍽퍽해요~ 조미술도 함께 넣어주어야 맛이 부드러워진답니다~* 넓은 냄비는 조림소스가 빨리 졸아들어 좋지 않아요! 좁고 깊은 냄비를 사용하세요.

2. 소스가 자글자글 끓으면 고등어를 넣고 소스를 끼얹어가며 조린다.
* 조림뚜껑을 덮거나 쿠킹호일을 반으로 접어 구멍을 뚫어서 덮으면 끼얹으며 조리는 효과를 낼 수 있어요

 

 

 3. 고등어가 80% 익으면 대파를 썰어 넣고 냄비를 한쪽으로 기울여 남은 소스에 일본된장을 개어 잘 푼다.

4. 된장소스를 끼얹어가며 약한불에서 1-2분 더 조려 그릇에 담아낸다.

 

 

 * 전통된장은 짠맛이 강하므로 일본된장을 사용하세요!
일본 된장은 오래 끓이면 맛이 좋지 않으므로 마지막에 넣어 향만 내도록 하세요~
* 조림요리는 뚜껑 열고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바짝 조려야 윤기가 나요!

5. 생강을 곱게 채썰어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요리 위에 얹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