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얼큰하고 시원한 해물전골을 만드세요.     신미혜

 

circle09_green.gif 재료:
* 해물 - 갑오징어 1마리, 새우(중하) 4마리, 홍합살 100g, 낙지(중간크기) 1마리, 모시조개 5개, 꽃게 1마리, 미더덕 50g,
* 채소와 부재료 - 콩나물 50g, 대파 1뿌리, 배추잎 2장, 미나리 30g, 쑥갓 30g,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팽이버섯 50g, 우동면 200g,
* 멸치육수 (5컵 분량) - 물 6컵, 국물용멸치 30g, 다시마 1장, 대파 1/2대, 마늘 2톨   
* 양념장 - 고춧가루 3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1/6작은술, 생강즙 ⅓작은술, 청주 2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2작은술

 

    
  재료 : 오징어, 낙지, 꽃게, 새우, 미더덕, 모시조개, 홍합살, 배추, 콩나물, 미나리, 쑥갓, 대파, 풋고추, 팽이, 생면
 

 

   
 *이렇게 만드세요*                  
< 해산물 손질 >
1. 갑오징어는 뼈를 발라내고 손질하여 안쪽에 0.5cm 간격으로 길게 칼집을 넣은 후, 반대방향으로 엇갈리게 칼집을 넣으면서 잘라준다. (익으면 꽃모양이 됨)
2. 새우, 홍합은 수염을 가위로 손질하고 각각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3. 낙지는 내장을 떼내고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5㎝ 길이로 썰고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해내게 한다. (2-3시간)
4. 꽃게는 게딱지를 떼어내고 깨끗이 씻어 4등분하고, 미더덕은 꼬지로 찌른뒤 엷은 소금물에 씻는다.
* 갑오징어는 일반 오징어보다 살이 많고 부드러워요!
* 냉동 해물 손질법 - 실온에서 자연해동 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 채소 손질 >

1.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 깨끗하게 씻고, 대파는 손질하여 5㎝ 길이로 썬 후 반으로 가른다.
2. 배추 잎은 반으로 갈라 5×2㎝로 어슷썰고, 미나리도 손질하여 5㎝로 썬다
3. 쑥갓도 다듬어 씻고 3-4㎝길이로 썰어 놓는다.
4.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어슷썬다.
5.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알알이 떼어 가볍게 씻어 놓는다.

 

     

  < 육수와 양념장 >

1. 물 6컵에 국물용 멸치 30g와 다시마 1장, 파 1/2대, 마늘 2톨을 넣고 1-2시간 이상 담갔다가 끓여 체에 밭친다. (멸치국물은 넉넉하게 끓여두면,조금씩 더부어가며 끓인다.)
2. 생면(우동)은 살짝 삶아(한번만 끓어오르면 건지기) 체에 건져서 찬물에 헹구어 전분기를 없앤다.
3. 양념장 - 고운고춧가루 3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1/6작은술, 다진 생강 ⅓작은술, 청주 2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2작은술 : 미리 개어두기.
* 생선찌개에 고추장 - 민물생선에는 반드시 고추장을 넣어 끓여야 비린내가 없어지죠.. 알탕에도 약간의 비린내 때문에 고추장을 넣어주었지만, 해물전골은 싱싱한 바다해물이기 때문에 굳이 고추장을 넣을 필요가 없어요!
* 고춧가루와 수분의 비율 - 고춧가루와 동량의 수분을 넣으세요.. 그래야 고춧가루가 잘 불어 제 맛이 나요! 고춧가루의 분량은 기호에 따라 조절하세요.
* 우동은 다시 한 번 끓일 것이기 때문에 완전히 익히지 마세요!

 

     

  < 끓이기 >
- 전골 냄비에 배춧잎을 깔고 위에 낙지를 제외한 모든 재료와 해물을 모양 있게 얹고 멸치육수 5컵을 붓고 양념장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먹기 직전 낙지를 넣고, 쑥갓,미나리, 팽이를 넣고, 국수를 가운데 넣어 끓인다.
* 강한 불에서 뚜껑을 덮고 잠깐만 끓인다.  끓으면 거품걷기.
* 낙지는 미리 넣으면 질겨지므로 먹기 직전에 넣으세요!

                
                           && 샤브 전골 냄비에도 끓여보았어요. 잘 식지 않고 분위기가 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