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봄철 얼갈이배추로 싱싱한 김치를 담그세요.

 

circle09_green.gif 재료:

*재료:
얼갈이 배추 1단, 굵은 소금 1컵, 물 3컵, 쪽파 1줌,  홍고추2개, 양파1/2개,
               (+풋마늘대 한줌, 오이1개),
* 양념장 : 찹쌀가루1/2컵, 멸치다시마육수 1컵, 멸치액젓6큰술, 고춧가루10큰술, 다진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볶은소금, 설탕1큰술(또는 화인스위트 약간)

 

 

  

        

        얼갈이배추김치      재료: 얼갈이 배추 1단, 굵은 소금 1컵, 물 3컵,
                                                  쪽파 1줌,  홍고추2개, 양파1/2개, (+풋마늘대 한줌, 오이1개),
                       양념장 : 찹쌀가루1/2컵, 멸치다시마육수 1컵, 멸치액젓6큰술, 고춧가루10큰술, 다진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2큰술, 볶은소금, 설탕1큰술(또는 화인스위트 약간)

       

  얼갈이는 다듬어 두번정도 씻어 건진후 짠 소금물(물 3컵에 굵은 소금 1컵을 녹인물) 에 1시간 30분~2시간 절인다.
  냄비에 찹쌀가루 반컵에 물 1컵을 넣고 잘 섞은 후 저어가며 끓여 풀을 만들어 식혀둔다.
  쪽파 등은 씻어서 적당히 썰어둔다.

                    

   홍고추, 양파 (+ 다진마늘, 다진생강) 을 썰어서 분쇄기(or 오스카녹즙기, 믹서기)에 넣고 식은 찹쌀풀을 약간 넣고
    흔들어가며 갈아둔다.
   식은 찹쌀풀에 멸치액젓, 고춧가루를 넣고 섞은 뒤 갈아둔 홍고추물과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고 섞어둔다.

       

  절여진 배추는 찬 물에 2회정도 헹궈  채반에 건져 4시간정도 두어 물기가 완전히 빠지게 한다.
  물기빠진 배추를 머리부분을 약간 다듬고  양념장 만들어 불려둔 것을 넣고 쪽파 썬것도 함께넣고 섞는다.
   화인스위트(인공감미료)를 조금 넣고 싱거우면 볶은 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맞춘다.
    * 이때 풋마늘대 썬것, 오이 씨부위를 빼고 썬것, 풋고추 썬것을 함께 넣어주어도 좋다.

            

    김치통에 담아서 베란다에 하루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 홍고추를 갈아넣지않고 고춧가루로만 양념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