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순두부로 따끈한 찌개를 끓이세요.

 

circle09_green.gif 재료:             * 1컵기준=240cc *

*찌개 만들기- 소고기 1/2컵, 잘게 썬 김치 1/2컵, 양지머리 국물 2컵, 고춧가루 1큰술+참기름 4큰술, 조갯살 1/3컵, 새우 1/2컵, 대파 1/2대, 새우젓 2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순두부 찌개 끓이기>

1)소고기 1/2컵은 얇게 저며 송송 썬 다음 종이타월로 눌러 핏물을 뺀 다음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을 넣고 양념한다. 팬에 참기름 1작은술을 두르고 살짝만 볶는다.

2)잘게 썬 김치 1/2컵을 넣고 함께 볶다가 양지머리 국물 2컵(또는 모시조개, 멸치국물 등)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

 

 

 3)고추기름 만들기

:고춧가루 1큰술에 참기름 4큰술을 붓고 아주 약한 불에서 기름이 발갛게 될 때까지 볶은 다음 체에 한번 밭친다.

*찌개용 고추기름은 참기름을 넣어야 제 맛이고 아주 약한 불에서 볶아야 타지 않는다!

 

 

 

4)끓고 있는 국물(2)에 순두부 3컵, 조갯살 1/3컵, 만들어둔 고추기름을 넣고 순두부가 부서지니까 젓지 말고 그대로 끓인다.

5)조갯살이 오그라들면 새우 1/2컵을 넣고 새우젓 2작은술로 간을 맞춘다.

6)어슷 썬 대파 1/2대를 넣고 뚜껑을 덮고 불을 끈다. 

 

  

 <순두부 만들기>

재료: **순두부- 끓는 물 2컵, 불린 콩 1과 1/2컵 간 것, 간수 2와 1/2작은술

1)8시간 미리 불린 콩 1과 1/2컵에 불린 콩의 2배의 물(3컵)을 붓고 믹서에 곱게 간다.
2)냄비에 물 2컵을 끓인 후 불린 콩 간 것을 넣고 끓인다.
콩물이 눌지 않게 자주 저어준다.
3)부르르 콩물이 끓어오르면 찬물 약간을 부어 한번만 가라앉힌다.
4)깨끗한 면보 자루에 넣어 콩물을 짠 다음 깨끗하게 닦아진 냄비에 붓고 아주 약한 불에서 데운다. 냄비에 이물질이 있으면 두부가 잘 안만들어지니까 주의한다.
5)간수 2와 1/2작은술을 조금씩 넣고 그대로 둔다. 간수를 넣고 저으면 굳어지지 않아 순두부가 만들어지지 않으니까 젓지 않도록 주의한다.
6)약한 불 위에 잠시 두어 두부가 굳어지면 순두부 찌개를 끓여 먹는다.

*tip: 집에서 간수 만들기

천일염을 항아리에 넣어두거나 명란젓 나무통에 천일염을 담아서 통 밑부분에 나무 젓가락을 밭쳐두면 간수가 뚝뚝 떨어진다. 간수를 뺀 천일염은 김장철에 김치 담글 때 사용하면 좋다.

                                            

 

              

                   순두부 만들기 (장선용)    1컵=240cc      재료: 메주콩 1과 1/2컵 , 간수 2와 1/2작은술

              
                   
  불린 콩                    불린 콩 3컵물 3컵을 믹서에 넣기            믹서에 갈기

  메주콩 1과 1/2컵을 하룻밤(8시간) 불린다.   불린 콩 3컵에 물 3컵을 붓고 믹서에 곱게 간다.

             
믹서에 갈은 콩물을 3컵의 끓는물에 붓기.  5분후 끓어오르면 찬물 약간 붓기    망사자루에 끓인 콩물을 부어 걸러 짜기

  냄비에 물 3컵을 끓인 후 불린 콩 간것을 넣고 끓인다.  눌지 않게 자주 저어준다. (끓어오르니 큰 냄비를 사용할것) 
  5분정도 지나서 갑자기 콩물이 부르르 끓어오르면 찬물 약간을 부어 한번만 가라앉힌다. 불을 끈다.
  깨끗한 면보자루에 뜨거운 콩물을 넣어  고무장갑을 끼고 나무주걱으로 누르며 비틀어 짜서 맑은 콩물을 받는다.

         
     
짜 둔 고운콩물을 냄비에 다시 붓기   약불로 데우면서 간수 넣고 한번만 젓기.  불 끄고 면보자기를 덮어 10분 둔다.

  깨끗한 냄비에 맑은 콩물을 붓고 아주 약한 불에서 데운다. (냄비에 이물질이 있으면 두부가 잘 안만들어짐!)
  간수 2와 1/2작은술을 조금씩 넣고 나무주걱으로 천천히 한번만 저어 간수가 섞이게 한 후 더이상 젓지말고
  면보자기로 덮어 10 여분 둔다.

            
          
콩물이 엉겨서 순두부가 된것을 고운체에 건져서 두부틀에 넣고 뚜껑으로 누르면 두부가 된다.

   약한 불 위에 잠시 두어 두부가 굳어지면( 말간 물이 나오면 다 된것이다. 고운체로 건진다)
   순두부찌개를 끓여 먹는다.   두부틀에 넣고 굳히면 두부가 된다.
  * 불린 콩 3컵이면 3컵의 순두부가 나온다.
   간수가 좋아야 콩물이 잘 엉기는데 소이러브용 간수 2포 정도를 물에 녹여 넣으면 됩니다.

  [소이러브]로 만드는것과 그냥 믹서기에 갈아서 냄비에 끓여 만드는 것의 차이를 알고 싶어서 이렇게 만들어 보았어요.
   별로 어렵지 않았고 콩을 하룻밤 미리 불려두어야 한다는게 차이가 나더군요.
   고운 망사자루에 콩물을 짜서 두부가 좀 곱게 나오더군요.  
   믹서기에 콩을 갈으니 잘 갈렸어요.  냄비에 끓이는 것도 잠깐이면 되구요..


        ** 두부틀 개별 구입 할 수 있는 곳  -   (주) 이온맥     전화  031-949-6971
                                                           경기도 파주시 교하읍 상지석리 995
             간수구입  - 시온물산     전화 02-3663-9145
             ## 두부 만들어 드시고  싶은 분들은 위 회사에 전화해서 구입하세요.
                 (생콩 150cc한컵당 간수 1포를 넣어주면  작은 두부 한모 나옴.)
                - 위 두부틀 사이즈 : 가로 9.5cm, 세로 7cm, 높이 6cm 입니다.

                          

  마른 콩 소이러브 1컵 = 100g =>간수 1포 필요.        마른 콩 240cc 1컵 = 170g  => 간수 1과 2/3포 필요.
                                                                      마른 콩 240cc 1.5컵 = 255g  => 간수 2와 1/2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