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Stollen : 말린과일과 견과류를 넉넉히 넣고 구운 슈톨렌은 크리스마스를 손꼽아 기다리며 12월 초부터 구워먹는 독일 빵이다.
 화이트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난다.                 김영모

circle09_green.gif 재료 : 지름 20cm 2개분, 180도 30분

* 반죽(강력분 190g, 박력분 65g, 소금 5g, 설탕 25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 10g, 우유 50cc, 달걀 1개, 버터 100g)

* 충전물 (건포도 60g, 오렌지필 40g, 레몬필 40g, 슬라이스아몬드 40g, 너트매그' 계피가루, 스파이스 약간씩, 화이트와인 50cc)

* 로마지팬
(아몬드와 설탕을 2:1 비율로 섞어만든것) 80g, 버터 100g

* 설탕' 슈거파우더 적당량씩

 

 

 

 충전물 준비하기

1. 볼에 건포도, 오렌지필, 레몬필, 아몬드, 너트메그, 계핏가루, 스파이스 등의 충전물을 한데 넣고 화이트와인을 붓는다.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가볍게 뒤적인 뒤 재료의 맛과 향이 충분히 우러나도록 3시간 정도 그대로 둔다.
* 오렌지필은 오렌지껍질과 설탕을 2:1비율로 하여 조린것.
* 충전물 준비를 빨리 하려면 랩을 씌워 전자렌지에 조금 돌리면 된다.

 

 

 

 반죽하기

2. 우유, 달걀, 버터, 소금을 반죽기에 넣는다.
3. 2 위에 강력분'박력분을 체쳐둔 것을 넣는다.
4. 3 위에 설탕, 이스트를 넣는다. 반죽기능으로 돌린다.

 

    

 충전물 섞기
5. 반죽이 탄력이 생기고 부드러워지면 동글납작하게 편 뒤 준비한 충전물을 얹는다. 반죽이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늘려가면서 충전물을 감싼다.

1차 발효시키기
6. 반죽을 볼에 담아 랩을 씌우고 30도에서 35~40분간 두어 1차 발효를 시킨다음, 반죽을 가볍게 두드린 뒤 20분 더 발효시킨다.

 

          

  중간 발효시키기
7. 1차 발효가 끝난 반죽을 바닥에 놓고 가볍게 주물러 가스를 빼는 동시에 충전물이 고루 섞이도록 가볍게 눌러가며 주무른 다음 350g 씩 두 덩어리로 나눈다. 반죽을 동그랗게 뭉친 뒤 랩으로 덮어 실온에 30분간 두어 중간 발효시킨다. (오븐 발효기능을 이용하면 빨리됨.)

                                          

                   

모양 만들기
8. 중간 발효가 끝난 반죽을 바닥에 놓고 톡톡 두들겨 가스를 뺀 뒤 밀대로 타원형이 되도록 민다. 이때 반죽 가운데를 밀대로 꼭 눌러 움푹 들어가도록 자국을 만든다.

9. 로마지팬을 가래떡 모양으로 만든 뒤 밀대로 누른 반죽 가운데에 놓고 반으로 접어 모양을 만든다.
* 로마지팬은 아몬드와 설탕을 2:1비율로 만든것으로 슈톨렌의 맛을 돋구기위해 넣는 재료이다.

 

        

  2차 발효시켜 굽기
10. 반죽을 철판에 얹고 28~30도에서 50~60분간 두어 2차 발효시킨 뒤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30분간 굽는다. 빵을 굽는 동안 냄비에 버터를 넣고 약한 불에 얹어 한소끔 끓여 수분을 제거한 버터를 만든다.

 

                

11. 오븐에서 갈색의 빵이 구워져 나오면 수분을 제거한 버터를 붓으로 충분히 발라 30분 정도 식힌 다음, 설탕을 듬뿍 묻히고 그 위에 슈거파우더를 체에 내려 골고루 뿌린다.

                   

                                                                 

 낭만주부의 후기 - 슈톨렌은 오렌지필 냉장고 구석에 오래뒀던것 꺼내 썼어요. 백포도주부어 전자렌지에 돌리니 빨리 부드럽게 되었어요. 오렌지필은 오렌지를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어서 뜨거운 물에 한번 데쳐낸 뒤 껍질썰어 설탕과 졸여도 되요. 충전물은 반죽기에서 꺼낸 반죽을 손으로 섞었어요.
로마지팬은 아몬드와 설탕을 섞어 반죽덩어리로 만들어 재료상에 파는건데 아몬드가루로 속 넣은 빵을 많이 구워봤기에 모양도 비슷한 동네수퍼카운터 옆에 꽂힌 쏘세지 넣었어요. ^^
박력분도 들어가고 버터도 많이 들어가서 빵이 좀 바삭하고 맛이 좋네요. 암꽃게모양 같게 나왔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