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Creme Oranges : 입 안에서 살살 녹는다는 표현이 딱 맍는 크렘오랑주는 신선한 오렌지를 통째로 먹는 듯한 시원하고 상쾌한 맛이다. 중탕하여 익혀 부드럽다.               김영모

circle09_green.gif 재료 : 지름 5~6cm의 내열용기 6~7개분, 140도 40분


* 크렘 (오렌지 1개, 각설탕 40g(15개), 생크림 100g,우유 150cc,

          달걀노른자 40g(2개),그랑마르니에(오렌지술)5cc)

* 황설탕 적당량

 

                                 
                                     
           재료                                  각설탕으로 오렌지껍질 긁기

  오렌지설탕 만들기

1. 오렌지는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없애로, 각설탕 모서리로 오렌지껍질을 긁어 오렌지즙이 설탕에 스며들게 한다.
* 각설탕으로 오렌지껍질을 긁는 것은 오렌지의 향만을 얻기 위한 것인데, 껍질을 긁거나 강판에 갈아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크렘(크림) 만들기

2. 볼에 오렌지를 긁은 각설탕을 담고 생크림과 우유를 부어 각설탕이 완전히 녹으면서 전체에 상큼한 향이 퍼지도록 충분히 섞는다.

 3. 볼에 달걀 노른자를 담고 거품기로 저어 덩어리를 푼 뒤 오렌지향이 가득한 우유에 조금씩 흘려 붓고 연한 크림색이 되도록 고루 섞는다.

4. 연한 노란색을 띠는 덩어리에 오렌지향이 가득한 그랑마르니에를 넣고 다시 한번 저어 오렌지향이 가득한 크렘을 만든다.

 

    

  모양 만들기

5. 설탕으로 껍질을 긁었던 오렌지는 칼로 껍질을 깔끔하게 벗긴다.
지름 5~6cm 의 동그란 내열 용기를 준비하여 껍질 벗긴 오렌지 과육을 한 쪽씩 잘라 넣는다.

6. 오렌지 과육을 담은 용기에 오렌지향이 가득하게 만든 크렘을 한국자씩 떠 넘치지 않을 정도로 가득 붓는다.  * 찌는 동안 부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틀에 가득 차게 부어야 모양이 예쁘답니다.

 

       
   
뜨거운 물을 철판에 붓기                   중탕하여 오븐에서 굽기

 중탕 찌기

7. 철판에 수건을 깔고 크렘을 가득 채운 용기를 조심스럽게 옮긴 뒤, 80도로 끓인 뜨거운 물을 철판의 1/4정도 차도록 붓는다.
8. 뜨거운 물을 부은 철판을 14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고 40분간 중탕하여, 걸쭉한 국물 상태의 크렘이 수증기로 인하여 순두부처럼 부드러운 상태가 되도록 굽는다.

 

   

장식하기

9. 흐물흐물 부드러운 푸딩 상태로 쪄진 크렘을 철판에서 꺼낸 뒤, 크렘 위에 황설탕을 고르게 뿌린다.
10. 도치램프를 준비하여 불을 켠 뒤 크렘 위에 뿌린 황설탕을 진한 색이 나도록 고루 태워 먹음직스럽게 장식한다.  
 * 도치램프가 없으면 황설탕을 냄비에 넣고 살짝 끓여 숟가락으로 뿌려 얹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