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크림치즈와 사워크림을 주재료로 무스크림을 만들어 비스킷틀에 채워서 냉장고에서 굳히는 시원한 케익이다.            김영모

circle09_green.gif 재료 : 지름 18cm 세르클틀 1개분      냉동 3~5시간

* 케이크틀: (초코비스킷가루 125g, 으깬 호두 25g, 버터 40g)

* 무스프로마주: (크림치즈 350g, 사워크림 40g, 달걀 노른자 25g, 설탕 47g, 물 9cc, 판젤라틴 4.5g, 레몬즙&껍질 1/2개분, 키르슈(체리술) 6cc, 생크림 37g)

* 나파주(광택제) 약간, 과일통조림(복숭아) 약간

 

                                         
                                            재료                     초코비스킷: 까메오

                 

  케이크틀 만들기
1. 초코비스킷가루(예: 까메오)를 곱게 으깬 호두와 실온에서 녹인 버터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실리콘페이퍼를 깐 철판에 스텐 둥근틀을 얹고 비스킷 뭉친 것을 바닥에 고르게 깐 뒤 손으로 꼭꼭 눌러가며 틀 가장자리가 들쑥날쑥 자연스런 모양이 나도록 세운다.

* 까메오쿠키 사이에 샌드되어있는 흰 크림은 제거한 후 사용한다.  쿠키 한 통이  90g 정도 된다.
* 섞을 때 일회용비닐장갑을 끼고 손으로 주물러 섞어도 된다.
* 세르클틀이 없으면 은박접시를 사용해서 작게 만들수도 있다.
* 철판이 없으면 쟁반(접시)이나 두껍고 빳빳한 종이를 받쳐도 된다.

 

                           
                 크림치즈: 200g     사워크림: 970g

  무스프로마주(치즈크림) 만들기
2. 볼에 실온에서 30분 이상 두어 부드럽게 녹인 크림치즈(필라델피아크림치즈)를 담고 핸드믹서로 저어 덩어리를 푼다. 여기에 사워크림을 넣고 다시 고루 섞어 마요네즈상태로 만든다.

* 둥근 크림치즈 한 통(대형마트에 팜.)은 200g 이다.
* 전기거품기 대신 손거품기로 해도 된다.
* 사워크림은 생크림을 발효시킨것으로 새콤한 맛이 난다.
  사워크림이 없으면 플레인요구르트(또는 요플레 종류-건더기 건져내고 사용)로 해도 된다.

 

 

 

 3. 다른 볼에 달걀 노른자를 넣고 멍울을 푼 뒤 설탕과 물을 붓고 고루 저어 섞는다. 설탕이 녹으면 볼을 60~80도의 뜨거운 물에 얹고 중탕하여 거품기로 계속 저으면서 익혀 파타봄브를 만든다. 여기에 찬물에 잠시 불린 판 젤라틴을 넣고 확실하게 녹인다.

 

    

 4. 부드러운 크림치즈에 젤라틴 녹인 파타봄브를 조금씩 나누어 넣고 반죽이 분리되지 않도록 고루 섞는다. 연노란빛을 띠며 고루 어우러지면 레몬즙과 레몬껍질, 키르슈를 넣고 다시 한번 섞는다.

 

 

 

 5. 차가운 생크림을 힘있게 저어 풍성하게 거품을 올려 무스크림에 넣고 거품이 죽지 않도록 가볍게 섞어 무스프로마주를 만든다.

* 생크림은 80% 거품낸다.

 

    

  굳히기
6. 초코비스킷을 깐 틀에 매끄럽게 반죽한 무스프로마주를 틀의 2/3정도 올라오도록 붓고 윗면을 고르게 펴서 3~5시간 냉동시켜 단단하게 굳힌다.  

* 냉동실에 넣을때 무스가 기울어져 쏟아지지 않도록 조심한다.

 

   

7. 단단하게 굳은 케이크는 뜨거운 물수건으로 감싸서 가장자리를 녹여서 조심스럽게 틀을 벗긴다. 굳은 무스프로마주 위에 나파주(또는 살구잼을 물 조금만 넣고 살짝 끓인것)를 발라 반짝반짝하게 광택을 낸 뒤 통조림과일을 납작납작하게 썰어 얹고 장식초코렛으로 장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