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이스트빵이지만 발효과정없이 편하게 만들 수 있다.
   허브와 치즈가 들어가서 향기로운 빵이다.         최경숙

circle09_green.gif 재료 :   

* 박력분 250g, 인스턴트 이스트 10g, 미지근한 물 70g, 설탕 1작은술

달걀, 꿀 2큰술, 백포도주 4큰술, 올리브유 3큰술,

통조림밤 100g, 우유 적당량, 햄 200g, 고형 치즈 30g,허브(로즈마리 등)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    < 예열 > 150℃ 

< 재료 준비 >

1. 발효 - 이스트 10g + 미지근한 물 70g + 설탕 1작은술을 섞어서 10분간 둔다.
2. 통조림밤을 우유에 넣고 삶은 후 이쑤시게가 잘 들어갈 정도로 익힌다.
3. 박력분을 3회 체에 내려 믹싱볼에 담는다.   
4. 슬라이스햄은 한장한장 키친휴지로 닦은 뒤 잘 게 썬다.
    (1X1.5cm 정도)
5. 고형치즈도 햄과 비슷한 크기로 썬다.
* 밤 대신 옥수수통조림, 건포도, 곶감등을 사용할 수 있다.

 

 

* 이스트는 인스턴트이스트가 편리해요!
  오래 보관할 수 있고(냉동상태로) 실패율이 적답니다.
* 이스트는 너무 뜨거운 물에 반죽하면 효모가 죽어 발효가 되지 않으니 조심하시길.. 체온 정도의 미지근한 물이 좋아요!
* 통조림밤은 그대로 사용하면 너무 달아요! 우유에 삶으면 덜 달고 부드러워진답니다.   
   
< 반죽 >
1. 거품이 나면서 부풀어올라 발효된 이스트에 박력분을 넣고 알뜰주걱으로 섞는다. 달걀노른자 4개, 올리브유 3큰술을 넣고 80%정도 섞이면 (날가루가 있을 정도) 통조림밤, 햄, 치즈, 허브를 넣어 섞다가 백포도주 4큰술을 넣는다. (백포도주가 발효를 돕는답니다)

 

 

 2. 달걀흰자 4개와 꿀 2큰술을 섞어 전기거품기로 거품 낸 후 (거품기로 2-3분, 거품에 결이 생길정도) 1)에 섞는다. (먼저 1/3을 고무주걱으로 완전히 섞은 후, 나머지를 넣어 아래에서 위로 퍼올리듯이 주걱날로 섞어야 거품이 가라앉지 않아요)

* 밀가루를 다 풀고 부재료를 넣으면 재료와 반죽이 섞이지 않고 분리됩니다.  80% 정도 섞어 날가루가 아직 있을 때 밤, 치즈, 햄 등을 넣으세요.
* 치즈는 고다, 에멘탈, 그뤼예르 등 염분기가 없는 내추럴 치즈가 좋지만, 슬라이스치즈를 넣어도 된다.

 

 

 < 1차 굽기 >

지름 21㎝ 케익 링(또는 원형케익틀)에 키친휴지에 묻힌 올리브유를 듬뿍 바르고 쿠킹호일로 바닥을 만든 후 150℃ 에서 40분 굽는다. 이때 아래에 받드를 받친다.

 

 

 < 2차 굽기 >

1. 40분 구워낸 빵 위에 올리브유를 적당히 바른다.- 촉촉하고 부드러워진다.
2. 10분 정도 더 굽는다.

* 구울 때 올리브유를 발라주면 타지 않고 촉촉하고 노릇노릇하게 구워져요.

 

 

 3. 다 구워지면 틀에서 꺼내어 철망위에서 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