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rcle09_green.gif Banana Tart :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프랑스에서 가장 사랑받는 디저트가 타르트입니다. 차갑게 반죽하고 뜨겁게 구워 바삭함을 살린다.                                 김영모

circle09_green.gif 재료 : 지름 15cm 타르트 틀 2개분  170~175도 25~30분
* 타르트 반죽 200g, 코코넛크림(달걀 55g, 슈거파우더 50g, 생크림 25g, 코코넛가루 50g, 레몬즙 1/4개분, 레몬껍질 1/4개분, 럼 25cc)
* 바나나조림(바나나 100g, 버터 10g, 설탕 5g, 꿀 5g, 럼 10cc

    <타르트 기본반죽>
재료: 버터 120g, 쇼트닝 60g, 설탕 44g, 달걀 40g, 박력분 311g, 바닐라가루 4g =>반죽575g 나옴.
1. 실온의 버터와 쇼트닝을 전기거품기로 저어 덩어리를 푼다.
2. 설탕을 넣고 전기거품기로 돌린다.
3. 달걀을 조금씩 넣고 돌린다.
4. 밀가루와 바닐라가루 체쳐둔것을 넣고 알뜰주걱으로 반죽한다.
5. 가볍게 주물러 뭉쳐서 비닐에 싼 뒤 냉장고에 넣고 3시간 휴지시킨다.

                   

 <틀만들기>
1. 타르트 반죽 200g을 준비하여 100g씩 나누어 끈기가 생기지 않도록 가볍게 주무른 뒤, 바닥에 덧밀가루를 뿌리고 놓아 밀대로 2.5mm 두께가 되도록 고르게 민다.  
* 만드는 동안 실내공기를 차갑게 해야 버터가 녹지 않는다.

                                    

  2. 밑이 떨어지는 타르트틀을 준비하여 일정한 두께로 민 반죽을 얹은 뒤 들뜨지 않도록 가장자리를 꼼꼼하게 눌러가며 편편하게 앉힌다.
 3. 틀 위로 남는 반죽은 스패출러로 빙 둘러가며 잘라낸 뒤 틀 가장 자리를 꼼꼼하게 눌러 모양이 나도록 만든다.

    

 <바나나 조리기>
4. 바나나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하여 그대로 넣으면 색깔이 변하므로 4등분한 뒤, 팬에 설탕과 꿀을 넣고 끓이다가 캐러멜색으로 변하면 버터를 넣는다.
5. 버터가 설탕과 어우러져 자글자글 끓어오르면서 더욱 진한 캐러멜색을 띠면 4등분한 바나나를 넣고 자작자작하게 조린다. 럼을 넣어 향을 더한다.
6. 자꾸 뒤집으면 바나나가 물러지면서 부서지므로 한쪽 면이 충분히 조려지면 반대쪽으로 뒤집어 앞뒤로 자작하게 조린다.

                                       
                                         
코코넛슬라이스
 <코코넛크림 만들기>
7. 볼에 달걀을 넣고 고루 저어 멍울을 푼 뒤 슈거파우더를 체에 내려 넣고 덩어리지지 않도록 고루 젓는다. 여기에 생크림을 흘려 넣어 섞고 레몬즙과 레몬껍질을 넣은 뒤 코코넛가루를 넣어 다시 한번 섞는다.  * 코코넛슬라이스는 분쇄기에 갈아 가루를 만들어 쓴다.
8. 코코넛가루가 고루 섞이면서 촉촉하게 반죽이 되면 럼을 넣고 고루 섞어 맛과 향기를 더한 매끄러운 코코넛크림을 만든다.

                               

 <모양내 굽기>
9. 반죽을 얹은 타르트틀에 코코넛크림을 크림이 넘치지 않도록 틀의 90% 정도 부은 뒤 캐러멜색이 나도록 조린 바나나를 모양나게 얹는다.

10. 30분 전부터 170~175도로 충분히 예열시킨 오븐에 틀을 넣고 전체적으로 노릇한 색을 띠며 바나나가 구워지도록 25~30분간 구워낸다. 충분히 식힌 뒤 가장자리가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틀 밑을 밀어 꺼낸다.